[불면증] 나만 일요일에 잠을 못자는 건가요?

0

5233928419_0d00a1780f_b일상의 복귀를 몇 시간 앞둔 일요일 밤. 누구나 한두 번쯤 잠을 설쳐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특히 이번처럼 연휴가 긴 일요일 밤은 늦게까지 잠을 못 이뤄 뒤척이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이를 ‘일요일밤 불면증(Sunday night insomnia)’이라고 부르는데, 대략 60%가 이런 증상을 경험했거나 겪고 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5960469024_ba617aa78c_b

그렇다면 이런 증상은 왜 생기고 어떻게 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을까요. 특별한 병이 없다면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1. 압박감
월요일에 출근 또는 등교해야 하는 상황과 일터에서 처리해야 하는 업무가 심리적으로 압박을 줘 잠을 못 이르게 한다는 것입니다.
2. 휴일의 늦잠
우리는 일주일의 피로를 풀고 모처럼의 해방감을 만끽하기 위해 휴일에 늦잠을 자거나 낮잠을 자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결국 밤에 잠을 못 이루게 합니다.24625241999_fa7dbc3054_o

 

그럼 어떻게 하면 일요일밤 불면증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요. 전문가들은 크게 4가지를 지키라고 조언합니다.

1. 준비
출근에 대한 압박감을 줄이려면 일요일 저녁에 다음날 출근 복장이나 준비물을 미리 챙겨둡니다. 업무에 대해선 간단하게 메모나 정리를 해두면 마음이 편안해져 압박감을 덜 수 있습니다. 완벽주의자에게 불면증이 많이 나타난다고 하니, 스스로에게 조금 더 관대해지는 것도 방법입니다.man-748733_1280
2. 규칙
휴일의 늦잠이나 낮잠은 밤의 불면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늦잠은 2시간 이내, 낮잠은 9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로 피곤하다면 늦잠보다는 낮잠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해 수면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환경
침실은 최대한 어둡고 조용해야 하며 온도와 습도 역시 쾌적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TV와 핸드폰은 최대한 멀리 두고, 잠자기 전 ‘20분 독서’는 수면의 질을 높여줍니다.
4. 전환
그래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잠드는 것을 포기하고 눈을 감은 채 숨을 편안하게 쉬면서 머릿속으로 하루를 정리해보세요. 가수면 만으로도 명상처럼 마음의 휴식과 안정,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sleeping_on_back_pose_reference_by_senshistock-d5cnozuSleeping-girl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