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냐고]“마셔? 말아?” 커피, 몸에 좋은 5가지와 나쁜 5가지

0

커피커피에 관한 정보가 끝도 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정보가 너무 많아 오히려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고 있는데요, 어떤 때는 만병통치약처럼 좋은 점을, 때론 독약처럼 나쁜 점을 열거하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커피를 마시라는 것인지, 말라는 것인지…

그래서 시중에 떠도는 정보 중 어느 정도 근거가 있는 커피의 좋은 점과 나쁜 점 5가지씩을 추려봤습니다. 물론 제가 직접 실험에 참가해 발견한 정보가 아니라는 점을 미리 밝혀둡니다. ^^

coffee-747606_1280 커잔

우선 커피가 좋은 점 5가지는 이렇습니다.

1. 항산화

커피에는 몸에 좋다고 알려진 각종 폴리페놀(Polyphenol)이 들어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성분으로 암 발생 및 증식을 억제하고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화학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심혈관 및 염증 질환

커피에 들어있는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은 당뇨 환자의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화학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를 하루에 1~3잔 마시는 것은 심혈관 질환 혹은 염증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3. 집중력

한 잔의 커피(200㎖)에는 50~150㎎의 카페인(Caffeine)이 들어있습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에 자극을 주는 물질로 각성효과가 있어 일시적으로 졸음을 쫒거나, 긴장감을 유발시켜 집중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4. 우울증

하루에 커피를 2~3잔 마시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15% 낮아지고 4잔 이상 마시는 여성은 20%까지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남자의 우울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5. 두뇌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커피를 먹은 쥐에서 알츠하이머병을 물리치는 GCSF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하루 2~3잔을 마실 경우 파킨슨병의 발병 위험을 25% 정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coffee-984328_1280 checklist-1266989_1280

이와 반대로 커피가 몸에 나쁘다는 의견도 많은데요, 카페인이 우리 몸에 지나친 자극을 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커피가 우리 몸에 나쁜 5가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카페인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자극해 숙면을 방해하거나, 피로가 심한 상태에서 몸의 휴식을 막아 피로를 가중시킵니다. 또한 혈압을 높여 우리 몸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합니다.

2. 위궤양

커피는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하지만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위에 난 상처와 통증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상인도 하루 5잔 이상 커피를 마시면 흔하게 위궤양이 발견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심장병

과도한 커피 섭취는 심장에 부담을 준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하루 5잔 이상 커피를 마신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근경색 발생 위험이 2~3배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심장이 예민한 사람은 커피가 부정맥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4. 부작용

커피의 이뇨작용은 갈증과 탈수현상을 일으키며, 불안이나 흥분상태를 지속시키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임신

여성이 하루 3잔 이상 커피를 마시면 임신이 잘 안될 수 있고, 임신한 여성은 조산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커피는 몸의 칼슘 배출을 돕기 때문에 임신한 여성에게는 특히 해롭습니다.

이상으로 커피가 우리 몸에 좋은 5가지와 나쁜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위에 열거한 것들이 모든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과유불급(過猶不及)이란 말이 있지요,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하면 몸에 해롭다는 의미입니다. 커피를 마실지 말지, 판단은 여러분께 맡기겠습니다.

coffee-1059577_1280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