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내 차 주민등록번호 “차대번호”

0

차대번호에 내 차 정보 다 있다.

평소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운전자라도 차대번호가 무엇인지,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차대번호는 차량 고유의 번호로, 이를 알고 있으면 쉽고 간편하게 제조사와 제조국, 생산 연도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상에서 내 차의 상세정보를 조회해 볼 수 있고, 리콜 대상에 포함되어 있는지도 간편하게 알 수 있다. 꼭 알아야 할 차대번호 주요 정보를 소개한다.

SAMSUNG

 

▶ 차대번호란?

차량식별번호(VIN: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라고도 부르는 차대번호는 제조사가 차량에 부착하는 차량 고유의 일련번호다. 사람으로 치면 주민등록번호라고 할 수 있다. 1981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의해 표준화되어 현재는 전 세계 모든 차량에 차대번호가 있다.

차대번호는 총 17자리의 숫자와 알파벳으로 이루어진다. 차대번호의 1~3자리 까지는 제작사에 대한 정보, 4~11자리는 자동차의 특성, 12~17자리는 제작 일련번호로 이루어진다. 차대번호만 알고 있어도 차량의 제조사, 제작연도 등의 주요정보를 알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된다.

▶ 내 차 차대번호는 어디에?

차대번호의 위치는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창문에 붙은 라벨, 조수석 아래쪽, 운전석 대시보드, 운전석 문짝, 엔진룸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차대번호는 임의로 바꾸거나 수정하지 못하도록 차체에 각인(타각)되어 있다. 이는 도난 차량이나 사고 차량의 차대번호를 바꿔 정상 차량처럼 유통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17990_29588_1615▶ 차대번호, 왜 알아야 할까?

차대번호는 중복되지 않는 고유 번호로 차량의 등록 및 소유권, 도난방지뿐 아니라 제조사의 결함 추적, 보험사의 사고여부 조회 및 중고차 거래 등에 유용하게 쓰인다. 정비소에서는 차대번호 조회를 통해 수리에 적합한 부속품과 정비지침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운전자들은 제조사 리콜 대상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다.

17990_29589_1616▶ 차대번호를 통해 내 차의 사양을 확인하고 싶다면?

국산차의 경우 국내 5개 자동차 제작사 전 차종, 수입차는 일부 차종을 제외한 BMW, Benz, Lexus 등 주요 수입차종을 대상으로 자동차기술연구소(www.kart.or.kr)에서 차대번호로 사양 조회가 가능하다.

단, 2007년 이전에 출시된 차량이 대상이며, 차대번호 17자리 중 11자리만 입력하면 된다. 현대자동차는 블루맴버스 홈페이지(http://bluemembers.hyundai.com/)에서, 기아자동차는 레드멤버스 홈페이지(red.kia.com)를 통해서도 차량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외제차는 VIN Decoder(http://www.vindecoder.net/)에서 조회해 볼 수 있다.

<참고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