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혜부]류현진, 사타구니 통증과 시골의사의 진단

0
LA다저스 류현진 사타구니 통증으로 재활 연기되나?
LA다저스 류현진 사타구니 통증으로 재활 연기되나?

LA다저스의 류현진이 통증으로 훈련을 중단했습니다. 또 다시 부상의 늪에 빠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류현진의 부상이 어느 정도인지 모르지만, 서혜부(사타구니) 통증 때문에 지난 주말(4월17일) 예정됐던 불펜피칭을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통증으로 예정됐던 5월 복귀는 힘들 것이라는 게 주변의 관측입니다.

LA다저스의 데이브 로버츠 감독은 “부상이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지만, 서혜부 통증 때문에 복귀 프로그램을 잠시 중단했다. 이틀정도 지켜본 후 통증이 가라앉으면 마운드에 오를 수도 있다”고 현재 상태를 전했습니다.11

그렇다면 류현진의 부상은 어느 정도 일까요? 부상을 예측해 볼 수 있는 미국의 소식은 이렇습니다.

“우리는 류현진의 빠른 복귀를 기대했지만 봄부터 차질이 생겼다. 엄밀히 말하면 실패했다(Technically it’s a setback).”(로버츠 감독)

“이번 부상으로 류현진의 복귀 시점을 잡기가 힘들어졌다. 다저스는 적어도 6월 전까지는 복귀가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LA타임즈)

“류현진의 재활이 길어진 것은 사실이다. 다저스는 그가 다시 던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 의구심을 가져야 할지도 모르는 시점이 됐다.”(ESPN)

dodgers-255180_1280

ESPN은 류현진의 이번 부상을 가장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다시 던질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니요.

그럼 서혜부(inguinal region, 鼠蹊部)는 정확하게 어느 부위고, 왜 통증이 생기는 것일까요?

서혜부는 아랫배와 접한 넓적다리(대퇴부)의 주변을 칭하며, 우리가 흔히 사타구니라고 부르는 곳입니다. 이곳에는 서혜부인대가 있고 그 안쪽으로 서혜관(샅굴)이 지나가는데, 서혜관 안에는 남성은 정삭, 여성은 자궁원인대(자궁내삭)가 있다고 합니다.

LA

제가 아는 의사 한 분은 “서혜부 관련 질병은 크게 탈장이나 임파선염, 음경암의 임파선 전이 등이 있다”면서 “직접 보지 않아서 뭐라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류현진의 경우 이런 질병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고 조심스럽게 예상했습니다.

그는 단순 근육통일 확률이 있다면서 하체의 힘을 필요로 하는 라이브피칭을 소화하면서, 오랫동안 쉬었던 근육에서 통증이 발생한 것이 아닌지 조심스럽게 예측했습니다.

그의 말대로 단순 근육통이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이럴 경우 2~3일만 쉬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참, 수술했던 어깨 부위 통증이 아닌 점도 불행 중 다행입니다.

제 이야기는 여기까지고, 류현진이 하루빨리 부상에서 벗어나 마운드에서 힘차게 공을 뿌리는 모습을 봤으면 좋겠습니다. 류현진 화이팅이지 말입니다. ^^maxresdefault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