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욧트]고기를 끊으면 우리 몸에 생기는 ‘놀라운 변화 5가지’

0
고기를 끊으면 우리 몸에 생기는 놀라운 변화 5가지
고기를 끊으면 우리 몸에 생기는 놀라운 변화 5가지

건강을 위해서 고기를 정말로 끊어야할까요?

최근 영국의 온라인매체 유니래드(UNILAD)는 ‘고기 끊으면 우리 몸에 생기는 놀라운 변화 5가지’를 소개해 관심을 끌었습니다.

유니래드는 “고기(육류)를 무조건 끊어야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부 의사들이 ‘과다한 고기 섭취가 대장암 등 우리 몸에 갖가지 위험을 안겨준다’고 경고했다”고 전했습니다.

beef-1239187_1280

 

의사들의 경고를 그대로 받아들여 고기를 끊는다면 우리의 몸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유니래드 등이 전한 ‘놀라운 변화 5가지’는 이렇습니다.

1. 체중감소
고기는 비만과 깊은 관련이 있는데요.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연구팀은 같은 운동을 2개월간 지속할 경우 채식하는 사람들은 고기를 먹는 사람보다 평균 4.5kg의 몸무게를 더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아무래도 지방이나 단백질 섭취가 줄어들면 체중도 당연히 감소하겠지요.
2. 대장암 발병 가능성 낮아져
성인이 하루 2장의 베이컨(가공육 50g)만 먹어도 채식주의자보다 대장암 발병 확률이 18%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붉은 고기에 있는 Neu5Gc라는 물질은 체내에서 암세포 유발을 돕는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고기를 끊으면 장내에 건강한 박테리아가 많아져 질병을 예방합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는 육류와 소시지 등 가공육을 발암물질로 규정하기도 했습니다.
jause-338498_1280
3. 영양결핍에 의한 피로감 상승
좋은 것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고기는 끊었을 때 피로감을 느낀다면 이는 고기에서 얻을 수 있는 비타민 D, 비타민 B12와 철분 등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콩이나 견과류, 달걀, 우유, 통곡물 등으로 영양소를 보충해야 합니다.
4. 몸 냄새 줄여
고기를 먹고 나면 우리 몸에서는 특유의 냄새가 납니다. 몸이 고기의 단백질을 소화시킬 때 냄새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고기를 끊으면 우리 몸에서 이런 냄새가 사라집니다. 한 연구팀은 고기를 끊은 남성이 고기를 먹는 여성보다 더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는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습니다.
shish-kebab-417994_1280
5. 심장병 가능성 낮아져
우리는 고기의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동맥경화를 일으켜 심장병 위험에 노출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심장 질환의 또 다른 주범은 붉은 고기에 많이 들어 있는 영양소 ‘카르니틴(carnitine)’입니다. 카르니틴은 장내 미생물을 활성화시켜 지방을 태우는 좋은 일도 하지만, 심장질환을 유발하는데도 기여한다고 합니다. 고기를 많이 섭취할수록 카르니틴도 증가해 심장을 위협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기가 우리 몸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렇다고 고기가 무조건 몸에 해롭다는 얘기는 아닐 겁니다. 무엇보다 적절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 적당한 운동이 최고겠지요. 저는 주변에서 평생 채소만 먹었는데 대장암에 걸린 사람도, 고기를 주식으로 먹으면서 장수하는 사람도 봤습니다. ^^

friends-1283173_1280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