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제네시스’를 바라보는 솔직한 시선 2가지

0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G80

‘2016 베이징모터쇼’가 열린 중국 북경 국제전람센터. 25~26일 프레스데이에 현대자동차 부스에 몰려든 현지 취재진들은 중국에 처음 선보인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중국은 올해 1분기 경기 침체에 따른 내수 불황에도 불구하고 고급차 판매가 20%이상 늘어날 정도로 무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분기에 10만500대(지난해보다 19% 성장), 포르쉐는 1만6000대(23% 성장)를 각각 판매할 정도입니다.P1040477

현대차가 이런 중국 고급차시장에 주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그래서 이번 모터쇼에서 제네시스 브랜드를 서둘러 론칭했습니다. 전시관에 제네시스 부스를 따로 설치하고 G90, G80, 콘셉트카인 뉴욕 콘셉트를 전시했습니다. 현지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였는데, 현대차는 이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중국에서 제네시스 판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그렇다면 제네시스 브랜드의 중국 판매를 바라보는 현지의 반응은 어떨까요. 두 사람의 입을 통해 직접 한 번 들어보시지요.

#1. 중국 기자 “제네시스 중국서 살아남으려면…”

25일 현대차 부스에서 만난 중국의 한 온라인매체 기자는 제네시스에 대해 “요즘 중국 내 한국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좋다. 론칭 시점을 잘 잡은 것 같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P1040497

그는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 “현대차의 대중적 이미지를 먼저 극복해야 할 것”이라며 충고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북경의 택시 시장을 현대차가 장악하고 있고, 일반인들도 현대차를 많이 탄다. 하지만 이것이 오히려 ‘현대차=대중차’라는 이미지를 만들었기 때문에 제네시스에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다. 사람들이 제네시스를 현대차와 수준이 다른 브랜드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그는 제네시스가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는 물론이고 무섭게 성장하는 자국의 고급차 브랜드들과도 경쟁해야할 것이라고 했습니다.P1040490

“제네시스는 벤츠나 BMW는 물론 최근 고급화에 속도를 내는 중국 업체들과도 경쟁을 벌여야한다. 이들에 앞서려면 시장에서 납득할 수 있는 가격을 책정하고, 확실한 판매 및 A/S망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북경현대 직원 “가격이 제일 큰 고민이죠”

그렇다면 북경현대 직원의 생각은 어떨까요? 한 한국인 직원은 중국 기자의 이런 발언을 전하자, 일정부분 공감한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P1040496

“사실 가장 고민스러운 부분은 가격 책정이다. 제네시스는 한국에서 들여와 관세가 붙기 때문에 비싸질 수밖에 없다. 얼마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차를 내놓느냐가 성패를 가를 것이라고 본다. 그렇다고 무조건 싸게 내놓으면 자칫 싸구려 이미지를 만들 수 있어서 고민이다.”

두 번째 중요한 부분으로 현지화를 꼽았습니다.

“한국형 제네시스를 그대로 팔수도 있지만, 효과적으로 안착하려면 현지화가 중요하다. 중국 고객들의 성향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들이 좋아할만한 부분을 가미해 호응을 얻어내야 한다. 이런 것도 큰 고민거리다.”P1040458P1040455

실제로 북경 거리에서는 세계 어디서도 보기 힘든 벤츠 E·S클래스와 BMW 5·7시리즈 L버전(롱바디) 등 차체를 키운 고급차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520d의 롱바디 버전과 E클래스의 롱바디 버전은 신기할 정도로 길어 보였습니다.

한편 현대차에 있어서 제네시스 브랜드의 성공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세계 톱5에 드는 자동차 회사 중에서 고급차 브랜드를 못 가진 회사는 현대기아차가 유일합니다. 어느 정도 성장한 대중차 회사가 고급차 브랜드를 갖는 것은 기업의 미래를 놓고 봤을 때 필수적입니다. 중국 등 후발주자들이 무서운 속도로 쫒아오고 있는데다, 대중차는 판매 대수 대비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고급차 1대가 대중차 몇 대 보다 판매 이윤이 높습니다.

현대차 인건비 등 높아지는 생산비용을 감안할 때 대중차만 고집한다면 머지않은 미래에 시장에서 도태될 우려가 큽니다. 후발주자에 비해 생산성이 떨어지기 때문이지요. 현대차가 제네시스 브랜드의 성공에 목매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P1040638베이징모터쇼

NO COMMENTS